



제주마의 본향, 의귀리에 위치한 ‘옷귀테마타운’으로 가보자. 의귀리의 옛지명인 ‘옷귀’를 이름으로 정하고, 마을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해 마을의 공동사업으로 이끌고 있는 옷귀테마타운은 서귀포시 남원읍 의귀리 의귀마을공동목장 내에 위치한다. 이곳은 승마장, 승마체험관, 승마교육실, 자료전시관, 대마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테마타운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가장 특별한 프로그램은 바로 승마체험이다. 제주도 내 다양한 승마체험장이 있지만, 제주의 자연 속에서 관광객들, 도민들이 편하게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은 드물기 때문이다.
이곳에서의 승마체험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단순히 말 위에 올라 승마체험을 하는 것이 아닌, 말과 함께 걷고 호흡하며, 말과 교감하며 공존하는 과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또한, 600m를 천천히 걸으며 체험하는 체험승마, 1시간 승마 프로그램인 강습승마, 10.5km 거리의 자연숲을 달리는 외승승마 등 초급자부터 중급자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매년 청명한 가을이면, 옷귀테마타운을 중심으로 ‘헌마공신 김만일의 고향’이란 주제로 ‘제주 의귀 말축제’가 열려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방문한다. 제주마의 가치와 제주의 공동체문화가 함께 공존하는 중산간마을 의귀리, 사람과 자연과 역사가 하나 되는 마을! 드넓게 펼쳐진 푸른 초원, 피톤치드 가득한 편백나무숲과 비자나무숲을 간직한 제주마의 본향 의귀리 옷귀테마타운에서 말과 교감하며, 자연이 주는 고마움을 느끼는 시간을 가져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