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옷귀마테마타운 : 의귀리
운영공간
-
저는 옷귀마테마타운에서 근무하고 있는 조영명이라고 합니다. 카름스테이에서는 마을의 역사도 알고 그 마을에서 정말 제공해 줄 수 있는 진짜 제주다운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고 가실 수 있어요. 이런 카름스테이에서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한번 묶어서 체험하고 가시는 게 제주도 관광의 새로운 트렌드라고 할 수 있으니까 직접 체험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공간을 운영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야기가 있나요? 어떤 꿈을 가지고 시작하셨는지 궁금해요.
-
지역에서 유휴지처럼 사용되고 있던 마을 목장을 마을 사람들이 협동농장으로 만들기 위해서 조합을 구성해서 의귀마을 영농조합을 설립했어요. 도 지원비를 받아서 2014년에 마을 공동 목장에 옷귀마테마타운이라는 타운을 설립해서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 운영하시는 공간의 자랑거리나 다른 곳과 차별화되는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말을 그냥 단순히 체험하고 가시는 게 아니라, 실제로 승마 교육도 배우시고요. 또 코치하고 함께 마로길 체험하셔서 정말 승마가 어떤 것인지 꼭 옷귀마테마타운에 오셔서 승마 체험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 이 마을의 가장 큰 매력과 특별한 점을 하나 말해주신다면요?
-
옷귀(의귀)리 마을은, 남원이 제주도에서도 감귤 농사도 되게 유명한 지역이거든요 맛도 제일 좋고. 또, 제주도에서 바람뿐만 아니라 일조량, 기온의 변화가 심한 지역이라 당도도 높고요. 그래서 의귀리가 제일 많이 감귤을 생산하는 지역이고요.
- 공간을 찾는 여행객들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경험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
저희 승마장에서 하는 크게 세 가지 사업(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첫 번째가 교육 승마. 기본적으로 10회 교육권을 끊거나 1:1 레슨을 받거나 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레슨 프로그램이 있고요. 두 번째로, 육지에서도 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전국적으로 학생승마체험이라고 해서 서귀포 지역에 있는 초, 중,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10회 교육을 해서 정부에서 지원금을 받고, 자부담 일부를 해서 교육 프로그램이 또 하나 있고요. 세 번째로 말과 함께 트레킹이라는 프로그램인데 이거는 마로길을 트레킹하고 돌아오는 프로그램. 이렇게 크게 세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공간을 운영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아이를 키우고, 자라는 모습들을 보면서 부모들도 힐링한다고 그러잖아요. 이 친구들(말)도 제 직장 동료이긴 하지만 제가 보살펴 주고, 트레이닝도 하다 보면 말과 끈끈한 유대 관계도 생기고 그렇습니다

- 마을 주민들과 함께 진행하는 활동이나 협력하는 부분이 있나요?
-
마을 주민분들과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어머님이 거의 평생을 사신 마을이기도 하고, 곳곳에 친척분들이 살고 계셔서, 더욱 친밀하게 지낼 수 있는 것 같아요. 마을 행사가 있을 때는 적극 참여하고 있는 편이에요. 먼 곳에서 행사에 참여하러 오시는 분들을 위해 음료 할인쿠폰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고, 행사준비요원 분들을 위한 간식을 만들어 나눠 드리기도 한답니다. 마을 행사가 잘 진행될 수 있게 응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요. 이웃주민분들은 오며 가며, 카페에 들러 파치 귤을 노란 콘테나 채로 주고 가시기도 하며, 귤뿐만 아니라 텃밭에서 키운 오이, 가지 등 갖가지 채소들도 나눠주시곤 하시지요.
- 공간 운영 중에 겪으신 어려움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느끼는 보람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
- 하루 중 우리 공간이 가장 아름답다고 느껴지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
- 마을에 여행 오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숨은 명소가 있다면 어디인가요?
-
의귀리에는 저희 승마장이 있고, 헌마공신 김만일 기념관이 있어요. 귀한 비단 옷을 공신한테 하사했다고 해요. 귀할 귀, 옷 의 해서, 귀한 옷을 받았다고 해서 의귀리, 옷귀리라고 마을 이름이 정해졌다고 합니다.
- 본인소개
- 정말 승마가 어떤 것인지 꼭 옷귀마테마타운에 오셔서 체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